실력에 비해 점수가 너무 안 나옵니다 고2 학생입니다 이번 물리학 1 3,6모에서 3등급을 받았습니다 고1 때
고2 학생입니다 이번 물리학 1 3,6모에서 3등급을 받았습니다 고1 때 물리학 1, 2를 다 끝내고 현재 대학과정을 독학할 정도의 실력을 가졌으나 모고만 보면 실수를 엄청 많이 합니다(연습 때는 잘 나옴) 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요
실력은 있지만 실전에선 100퍼센트 발휘하지 못하나 보네요. 아래에에 방법을 적었습니다.
시끄러운 곳, 덜컹거리는 버스, 불편한 벤치 등에서 문제를 풀어보세요. 시험을 볼 때 외부 요인으로 방해를 받을 때가 많습니다. 이렇게 집중하기 어려운 장소에서 공부하면서 방해요소를 잘 견디는 훈련을 해보세요.
문제를 처음 풀 때 우리는 문제를 어떻게 풀까를 많이 고민하죠. 방법을 연구하면서 실력을 기릅니다. 두번째 혹은 그이상 풀 때는 이미 방법을 알고 있죠. 그래서 신속하게 풀려고 합니다. 그러면 속도를 높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. 시험장에 가서도 머리가 떠올리기 전에 손이 먼저 움직일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해보세요.
막상 연습을 해도 머리가 뒤숭숭하고 심장이 뛰면 집중하기 힘듭니다. 청심환을 먹어서 집중하기 쉬운 몸상태를 만드세요.
평소에는 잘 푸는 문제를 시험때 못 풀게 되는 이유가 뭘까요?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 먼저 평소와 시험의 차이를 떠올려보세요. 그리고 그때의 내 마음 상태, 몸의 상태를 비교해보세요. 잘봐야되는 압박감 일수도 있고, 집중력문제(특히 탐구는 마지막시간 이라 앞에서 기력을 소진하면 집중이 힘들수 있습니다.)일수도 있죠. 두 상황의 차이를 분석하고 간극을 좁힐 수 있도록 생각을 바꿔보세요.